2018년의 책
에세이
헝거 /록산 게이
거의 정반대의 행복 /난다
만화
익명의 엄마들 /그웬돌린 레송, 마잘리 르위슈
자이 자이 자이 자이 /팝카로
펀 홈 /앨리슨 벡델
그해 여름 /마리코 타마키
너는 검정 /김성희
몹쓸년 /김성희
밤하늘 아래 /마스다 미리
사회과학
사회 개혁인가 혁명인가 /로자 룩셈부르크
복학왕의 사회학 /최종렬
인문사회
조선의 퀴어 /박차민정
오키나와 노트 /오에 겐자부로
오키나와를 읽다 /조정민
모든 몸은 평등하다 /김효진 外
어쩌면 이상한 몸 /장애여성공감
우리들의 구로동 연가 /구은정
좋은 노동은 가능한가 /이영롱·명수민
퇴근길엔 카프카를 /의외의사실
페미니즘
페미니즘을 팝니다 /앤디 자이슬러
페미니즘 위대한 역사 /조앤 스콧
생각하는 여자는 괴물과 함께 잠을 잔다 /김은주
피해와 가해의 페미니즘 /권김현영 外
엄마는 페미니스트 /치마만다 응고지 아다치에
여공문학 /루스 배러클러프
한국소설
아내들의 학교 /박민정
오늘의 거짓말 /정이현 (재)
2018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/문학동네
호텔 프린스 /정지향 외
알제리의 유령들 /황여정
가수는 입을 다무네 /정미경
해변 빌라 /전경린
이만큼 가까이 /정세랑
빛의 호위 /조해진
천사는 여기 머문다 /전경린
염소를 모는 여자 /전경린
아무도 보지 못한 숲 /조해진
이마를 비추는, 발목을 물들이는 /전경린
공기도미노 /최영건
새벽까지 희미하게 /정미경
참담한 빛 /백수린
폴링 인 폴 /백수린
홀딩 턴 /서유미
2017 황순원문학상 /이기호 外
이상한 정열 /기준영
연애 소설 /기준영
내게 무해한 사람 /최은영
양춘단 대학 탐방기 /박지리
베개를 베다 /윤성희
지구에서 한아뿐 /정세랑
첫문장 /윤성희
모두가 헤어지는 하루 /서유미
일본소설
편의점 인간 /무라타 사야카
즐겁게 살자, 고민하지 말고 /에쿠니 가오리
불륜과 남미 /요시모토 바나나 (재)
바나나 키친 /요시모토 바나나
우아한지 어떤지 모르는 /마쓰이에 마사시
바다가 보이는 이발소 /오기와라 히로시
종이달 /가쿠타 미쓰요
슈거리스 러브 /야마모토 후미오
블랙티 /야마모토 후미오
지혼식 /야마모토 후미오
서커스 나이트 /요시모토 바나나
빵과 수프, 고양이와 함께 하기 좋은 날 /무레 요코
화과자의 안 /사카키 쓰카사
세 평의 행복, 연꽃빌라 /무레 요코
일하지 않습니다 /무레 요코
해외소설
프라이드 그린 토마토 /패니 플래그
밤에 우리 영혼은 /켄트 하루프
레몬이 가득한 책장 /조 코터럴
J.M. 배리 여성수영클럽 /바바라 J. 지트워
그 겨울의 일주일 /메이브 빈치
나의 눈부신 친구 /엘레나 페란테
새로운 이름의 이야기 /엘레나 페란테
떠나간 자와 머무른 자 /엘레나 페란테
잃어버린 아이 이야기 /엘레나 페란테
너만큼 여기 어울리는 사람은 없어 /미란다 줄라이
가벼운 나날 /제임스 설터
세상의 끝 /폴 서루
시스터 캐리 /시어도어 드라이저
2018년의 영화
1. 이웃집에 신이 살고 있다 /자코 반 도미엘 ★★★★☆
2. 눈동자가 닮았다 /뤼시앵 장바티스트 ★★★☆☆
3. 러브레이스 /롭 엡스테인, 제프리 프리드먼 ★★★★☆
4. 내 남자친구는 왕자님 /마사 쿨리지 ★★☆☆☆
5. 김씨 표류기 /이해준 ★★★☆☆
6. 니에베의 선택 /세르지오 카브레라 ★★★★☆
7. 리틀 포레스트 /임순례 ★★★☆☆
8. 이 가족이 사는 법 /가브리엘 쥘리앵페리에르 ★★☆☆☆
9. 공동정범 /김일란, 이혁상 ★★★★★
10. 컨택트 /드니 빌 뇌브 ★★★★☆
11. 캔디박스 /벤 셸턴 ★★★☆☆
12. 땐뽀걸즈 /이승문 ★★★☆☆
13. 사라의 열쇠 /질 파케브레네르 ★★★☆☆
14. 어른이 되면 /장혜영 ★★★☆☆
15. 빌리 엘리어트 /스티븐 돌드리 ★★★☆☆
16. 이태원 /강유가람 ★★★★★
17. 울보 권투부 /이일하 ★★★★☆
18. 아이 필 프리티 /마비 실버스타인, 아비 콘 ★☆☆☆☆
19. 불한당 /변성현 ★★★★☆
20. 그녀를 보기만 해도 알 수 있는 것 /로드리고 가르시아 ★★★★★
21. 공작 /윤종빈 ★★☆☆☆
22. 카운터스 /이일하 ★★★☆☆
23. 45년 후 /앤드루 헤이그 ★☆☆☆☆
24. 인피니틀리 폴라 베어 /마야 포브스 ★★★★☆
25. 제니스웨딩 /메리 아그네스 도나휴 ★★☆☆☆
26. 판의 미로 /기예르모 델 토로 ★★★★☆
27. 신해혁명 /리장 ★★★★★
28. 프라이빗 라이프 /타마라 젠킨스 ★★★★☆
29. 어떤 여자들 /켈리 레이차트 ★★★★☆
30. 잡식가족의 딜레마 /황윤 ★★★★☆
31. 위험한 만찬 /프레드 카바예 ★★★☆☆
2018년의 드라마
1. 후궁견환전 ★★★★★
2. GIRLS 시즌 1 ★★★☆☆
3. GIRLS 시즌 2 ★★★☆☆
4. 킴스 컨비니언스 시즌 1 ★★★★★
5. 킴스 컨비니언스 시즌 2 ★★★★★
6. 체인지 디바 시즌 1 ★★★★★
7. 체인지 디바 시즌 2 ★★★★☆